도쿄도영 버스 완전 가이드 : 타고 해보자! 버스를 타는 법
らいあん
현지 세계를 여행하자
도쿄역은 너무 크고 어려워요!
약 1,400만명이 사는 일본의 수도·도쿄의 현관구, 도쿄역. 거대한 터미널 역에서 신칸센에 재래선, 지하철의 각 노선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여행객에게 있어 기점이 되는 소중한 역입니다. 친숙한 현지인에게는 다양한 환승에 매우 편리한 역입니다. 그러나 넓은 역에는 사람, 집, 출구, 입구, 개찰구가 많이 있습니다. 마치 롤플레잉 게임의 던전인 것 같습니다. 만약 당신이 JR 도쿄역에 오는 것이 처음이라면, 순식간에 길을 잃을 수 있을 것 틀림없음!
이 기사의 정보가 있으면, JR 도쿄역을 헤매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에는 광고, 프로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크고 넓은 JR 도쿄역입니다만, 실은 매우 알기 쉬운 구별 방법이 있습니다!
JR 도쿄역의 서쪽, 황궁이 있는 방향은 「마루노우치(마루노우치)」, 동쪽은 「야에스(야에스)」라고 합니다. 이것을 알아 두는 것만으로 자신이 어느쪽으로 향하고 있는지 알기 쉽네요!
JR 도쿄역의 많은 출구는 실제로 매우 규칙적인 패턴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1층 출구는 여기입니다↓
마루노우치와 야에스 양쪽에 북쪽, 중앙, 남쪽의 세 개의 출구가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쪽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니혼바시 출구"가 있는데, 그룹 버스가 도착하면 이곳을 이용합니다. 다른 출구보다 사람이 적고 낮에도 대체로 비어 있습니다.
야에스 중앙 북쪽 출구와 야에스 중앙 남쪽 출구는 도카이도-산요 신칸센의 전용 출구입니다.
* 표시가 있는 모든 출구는 접근 가능한 경로가 있으며, 각 출구와 플랫폼 간 접근은 누구나 쉽게 가능합니다.
여기가 지하 출구입니다↓
마루노우치 쪽 지하에는 지상과 마찬가지로 세 개의 출구(북쪽 출구, 중앙 출구, 남쪽 출구)가 있습니다. 마루노우치 중앙 출구(지하)는 JR선과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을 환승하기에 가장 가깝고 편리한 출구입니다.
야에스 쪽에는 야에스 중앙 출구(지하)만 있습니다.
JR 도쿄역 남쪽에는 게이요 선 승강장이 있으며, 게이요 지하 마루노우치 출구와 게이요 지하 야에스 출구가 있습니다. 다른 승강장과 출구에서 400m 이상 떨어져 있지만, 이 역도 같은 역입니다. 여기의 출구는 서쪽(황궁 쪽)은 마루노우치, 동쪽은 야에스라고도 합니다. 게이요 선은 도쿄 디즈니랜드로 갈 때 매우 편리하므로 다른 기사에서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지하 북쪽에 있는 'GRANSTA 지하 북쪽 출구'는 'Suica' 등 교통계 IC 카드를 소지하신 분에 한해 이용 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로 표시된 모든 지하 출구는 접근 가능한 경로가 있으며, 각 출구와 승강장 간의 접근은 누구나 쉽습니다.
이제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JR 도쿄역의 간판을 살펴보겠습니다.
표지판에는 각 출구가 5개 언어로 표시되어 있어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JR 노선 출구에서는 티켓이나 Suica와 같은 교통 IC 카드를 각각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게이트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아래 사진에 표시된 노란색 영역에 티켓을 넣거나 교통 IC 카드를 파란색 조명 영역에 잠깐 터치합니다.
재래선 개찰구↓
신칸센 개찰구를 이용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기존 열차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기존 열차를 타고 신칸센 역까지 가신 분들은 조금 조심해야 합니다. 티켓과 교통 IC 카드의 조합에 따라 개찰구로 들어가는 방법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JR 도쿄 역의 도카이도 신칸센 개찰구↓
승차권과 교통IC카드를 함께 이용할 경우, 승차권을 삽입한 직후에 교통IC카드를 터치하는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곤란한 상황은 개찰구의 역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참고> 2024년 8월 21일 기준 최신 정보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교통 IC 카드 “Suica”의 판매가 2023년 6월부터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등록된 Suica의 판매는 2024년 9월 1일부터 재개된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등록되지 않은 Suica의 판매는 계속 중단됩니다.
또한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위한 “Welcome Suica”는 2024년 9월 1일부터 다음과 같이 더 많은 장소에서 판매되지만 1인당 1장의 카드 판매 한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JR 도쿄역, 시나가와역, 시부야역, 신주쿠역, 이케부쿠로역, 우에노역, 나리타 공항역, 공항 제2터미널역(나리타), 하네다 공항 제3터미널역의 “Ekitabi-Concierge(역 컨시어지 데스크)”
JR 도쿄역의JAPAN RAIL CAFE TOKYO
나리타 공항역, 공항 터미널 2역(나리타), 하네다 공항 터미널 3역의 웰컴 스이카 자판기
자세한 내용은 EAST JAPAN RAILWAY COMPANY 웹사이트를 확인하세요.
좋은 여행 되세요!